서강대학교, 2025학년도 대학원생 우수연구자 시상식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6-01-30 14:57 조회12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서강대학교, 2025학년도 대학원생 우수연구자 시상식 개최
-우수논문상·신진연구자상·BK21 성과발표회 등 3개 대회 통해 대학원생 연구역량 강화-
▲ 서강대학교 2025학년도 대학원생 우수연구자 시상식 단체사진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는 지난 26일(월) 마태오관 9층 리셉션홀에서 ‘2025학년도 대학원생 우수연구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시상식은 대학원생의 연구 의욕을 고취하고 학문적 역량과 연구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심종혁 총장, 김영수 대학원장, 이영란 대학원 부원장과 수상자 23명이 참석했다다.
서강대학교 대학원혁신전략팀은 2025학년도에 ▲대학원생 우수논문상 대회 ▲대학원생 신진연구자상 대회 ▲BK21 교육연구단 성과발표회(5MT) 등 총 3개의 연구 성과 중심 대회를 운영하며 대학원생 연구 활동을 다각도로 지원했다.
먼저, 2022년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4회를 맞이한 대학원생 우수논문상 대회는 인문, 사회, 지식융합미디어, 경제·경영, 자연과학, 공학, 소프트웨어융합 등 7개 분야로 나누어 분야별 교수 심사위원단의 공정하고 엄정한 심사를 거쳤다. 그 결과, 외국인 대학원생 논문 1편을 포함해 석사과정 3편, 박사과정 18편 등 총 21편의 우수논문이 선정되었다.
올해 새롭게 도입된 대학원생 신진연구자상 대회는 대학원생의 우수 연구성과 창출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장려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2025년에는 학생 연구 실적을 등록·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검증을 완료한 주저자를 대상으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총 4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또한 BK21 교육연구단 성과발표회(5MT)는 해외 주요 대학에서 운영 중인 ‘Three Minute Thesis(3MT)’ 형식을 참고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지난 11월 서강대학교 12개 BK21 교육연구단이 참여해 각 연구단을 대표한 대학원생들이 5분 이내로 연구 성과를 발표했으며, 이 가운데 총 5명의 수상자가 선정되었다. 본 성과발표회는 BK21 교육연구단의 연구 성과를 학내 구성원과 공유하는 한편, 연구 내용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심종혁 총장은 “서강대학교는 대학원생들의 연구 과정과 성장 가능성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있다”라며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고민하고 도전해 온 노력이 오늘의 성과로 이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러분의 연구 성과는 서강대학교의 학문적 경쟁력이자 미래를 이끄는 소중한 자산이며, 앞으로도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상식 이후에는 김영수 대학원장 주관으로 수상자들과 간담회가 이어졌으며, 대학원생들은 연구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김영수 대학원장은 “앞으로도 서강대학교 대학원은 연구역량 강화와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