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새책] 상담이론에 근거한 사례개념화를 이해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7-04 14:46 조회27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상담이론에 근거한 사례개념화를 이해하기 상담사례에 대한 개념화의 핵심
고용남(91 사학) 지음
(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구매가능한 페이지(YES24)로 이동합니다)
[도서 소개]
사례를 중심으로 한 내담자에 대한 이해하는 길잡이
상담 전문가 고용남 선생님의 현장 적용으로까지 이어지는 체계적인 상담 가이드
내담자는 이상한 사람이 아닙니다.
단지 상담자가 내담자를 이해하지 못할 뿐입니다. 프로이트, 칼융을 비롯한 선구자들은 자기자신과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을 만들었습니다. 프로이트는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를, 칼융은 자신이 겪은 이상한 체험 등을 이해하면서 정신분석과 분석심리학이라는 이론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이론은 그들과 비슷한 수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도와주었습니다.
이 책은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정신분석, 현실치료, 인간중심상담, 행동치료(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인지이론),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EBT), 인지치료, 게슈탈트치료, 분석심리학, 개인심리학, 실존치료에 나오는 상담용어와 상담기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였습니다. 상담자는 이 책을 통해, 내담자의 증상이나 호소문제를 이해하고 내담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실제 상담 상황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내담자의 증상이나 호소문제를 중심으로, ‘어떻게 개념화하고, 어떤 상담목표를 세우며, 어떤 상담기법을 적용할 것인가’를 단계별로 풀어냅니다. 이 책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니라, 상담장면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실천서이자 길잡이입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특히 유익합니다.
- 상담심리사, 청소년상담사 등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 실제 상담 장면에서 상담목표와 상담전략을 세우는 데 어려움을 겪는 실무자
- 상담이론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
- 상담을 공부하며 사례개념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모든 예비 상담자
심리상담은 단순한 일상의 대화가 아닙니다. 상담적 대화처럼 내담자를 중심으로 해서 내담자를 도와주고자 하는 모든 과정이자 작업입니다. 이 책이 상담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자 소개]
저자 고용남 동문은 모교 사학과 91학번을 졸업 후, 2015년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현재 상담심리전문가(1급, 주수퍼바이저)로 활동 중이며,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한국심리학회 정회원입니다.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깊은 연민과 공감을 바탕으로, 대상관계이론을 통해 무의식적 대인관계 패턴의 변화를 돕고 있습니다.
집단상담의 리더로서 비구조화 집단상담을 10년 이상 운영했습니다. 수퍼바이저로서 개인상담 수퍼비전 140건 이상, 심리검사 수퍼비전 50건 이상을 실시해 왔으며,『대상관계이론과 실제』, 『애착과 심리치료』, 『치료의 선물』, 『공감 그 이상을 추구하며』, 『정신분석적 진단 2판』 등 주요 이론서 강독 수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심리전문가로서 아래와 같은 강의들을 10년 이상 진행했습니다.
- 상담이론에 근거한 사례개념화를 이해하기 -상담사례에 대한 개념화의 핵심-을 31차례 이상 실시함.
- 상담을 잘 하기 위한 14가지 상담의 기술들을 배우기 특강을 41차례 이상 실시함.
- 대상관계이론의 기초 강의 49기-대상관계이론과 실제 책을 통해 대인관계를 이해하기-을 49차례 이상 실시함.
- 대상관계이론 활용 강의 41기 -대상관계이론의 상담기법과 역전이 이해-을 40차례 이상 실시함.
- 비자발적인 청소년, 성인 내담자와 부드럽게 상담하기-플러스 미니 수퍼비전-을 39차례 이상 실시함.
- 기타 강의: 정신분석, 대상관계이론, 애착이론, 학습심리학, 발달심리학 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