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 교수학습센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07-31 16:51 조회37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서강대 교수학습센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 개최
▲ 프로그램 현수막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 교수학습센터는 지난 21일(월)부터 23일(수)까지 3일 간 “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K-MOOC)”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지원청 및 숭문고등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반도체 및 인공지능 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아두이노를 활용한 전자공학설계 입문’을 주제로 류성주 교수(서강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전공)의 지도 아래 총 9개의 세션이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서울시 교육청 인공지능 융합 중점학교인 숭문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세션별로 약 2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워크숍은 실제 아두이노 보드를 활용하여 센서 연결, 회로 구성, 간단한 프로그래밍 등을 실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참가 학생들은 직접 기기를 작동시키며 전자공학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다양한 수치를 사용하여 피아노를 만드는 활동이 흥미로웠다’, ‘실제로 손으로 만들며 배워서 더 잘 이해되었고 기억에 남는다’, ‘대학교 수업을 미리 경험해보는 느낌이라 좋았다’ 등의 다양한 소감을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이런 프로그램이 계속 이어졌으면 좋겠다’, ‘진로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는 의견도 전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서강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신기술 및 신사업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앞으로도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학습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중고등학생들이 K-MOOC 강좌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 및 안내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지역사회와의 지속 가능한 교육 협력 모델을 제시하며 미래 인재 양성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