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서강] 서강에서의 내 기억을 공유해 주세요. Please Share Your Memories in SOGANG.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강동문장학회 작성일24-08-19 13:29 조회1,911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지난 서강옛집 486호, 우리는 서강옛집을 구독하는 서강 가족들에게 질문아닌 질문을 던졌습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 내재하는 가능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 걸까요? 우리가 향해야 하는 방향과 그 목적지는 어디인가요? 수많은 물음에 대해, 서강은 항상 고민합니다.
'가능성', 당연히 서강이 지향해야 하는 가치이기도 하지만 참 막연한 개념입니다.
총동문회는 이 가능성에 대한 고민을 거듭하다, 이를 우리 서강 가족들에게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서강이 지금 향하는 방향과 목표에 대해 이게 맞는지, '우리'라는 이름으로 묶인 서강이 과연 잘 하고 있는지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현 시대 서강의 가능성에 대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가능성에 대해서 물음표로 끝나는 이 짤막한 코멘트에 동문 한 분이 아래와 같이 정성스럽게 답변을 달아 주셨습니다.
"61 학번 (영문) 박영서 입니다.
우선 "우리" 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서 나,너, 그가 독자적인 개체로서 각자의 유니크한 가능성을 점검, 찾아내야겠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가능성" 이란 개념은 원초적으로 독립된 개체에 더 잘 부합하니까요.
개체 안에 내재하는 가능성을 발견 이끌어 내기 위해선 편견과 선입견을 억제하고 오픈 마인드를 갖고 일상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면밀히 관찰하고 일단 수용해 주는 아량을 갖는 사유를 해야합니다. 그래야만 자기만의 제한된 경험에서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가능성도 찾아 낼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요는 각자마다 주어진 현 상황속에서 폭넓게 사고하고 생활해야 자기만의 가능성을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생활을 권합니다.
"가능성" 자체는 지향해야 할 "가치"를 갖지 못합니다.
발견되고 각자 선택한 "가능성" 을 꾸준히 노력해 실현화 시킬때 비로서 그 "가능성"은 "가치" 갖게 되겠죠. 인생에서 향해야 하는 방향과 그 목적지는 각자마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각자의 생활 환경이 천차만별이니까요.
우리 동문회에서 "가능성" 에 대한 서강가족들의 의견을 들어 보고 싶다 하시어 나이는 80이 훌쩍 넘었지만
아직도 설익은 한 말씀 드렸습니다.
박영서 드림
영문과 61학번
New York 근교 거주"
그러고 보니, 서강옛집은 결국 서강 가족들의 이야기인데, 너무 사무국 위주로 결정하고 돌아가고 있지 않았나 싶더군요.
서강옛집을 구독하는 서강 가족들의 목소리에 좀 더 귀기울여 보기로 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는 서강대학교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서로 다른 시간을 살았을 뿐, 모두 서강에서 가장 빛나는 청춘을 보냈을 것입니다.
서강 가족 여러분들의 서강에서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당신의 이야기, 곧 우리 모두의 이야기가 됩니다.
서강대학교 총동문회는, 우리 서강 가족 여러분들의 '서강 추억'을 기다립니다.
이메일 : alumni@sogang.ac.kr
서강대학교 총동문회 사무실 : 서강대학교 아루페관(동문회관) 4층 400호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