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이상근 교수 연구팀,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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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5-11-11 16:28 조회2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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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학교 경영학과 이상근 교수 연구팀,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경영학과 이상근 교수, 정민수 석사과정생, 황유정 석사과정생, 박민 석사과정생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 경영학과 이상근 교수와 석사과정 정민수, 석사과정 박민, 석사과정 황유정으로 구성된 연구팀의 논문이 지난 11월 7일 개최된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추계학술대회 시상식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확산되고 있는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 개인화 할인(Personalized Discounts), 최저가 보상제 등 복잡한 가격 전략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심리적 피로감과 가격 공정성(Price Fairness) 문제를 비선형적 관점에서 분석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특히, 카노(Kano) 모델을 활용하여 전자상거래의 주요 가격 속성이 소비자의 만족과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가격 투명성’, ‘결제 전 총비용 명확성’은 당연적 품질(Must-be)로 나타나, 충족되지 않을 경우 큰 불만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할인율’과 ‘전반적인 가격 수준’은 일원적 품질(One-dimensional)로 소비자 만족이 혜택 수준에 비례하여 상승하는 요인으로, ‘깜짝 쿠폰 제공’, ‘최저가 보상제도’ 등은 매력적 품질(Attractive) 로 소비자에게 예상 밖의 기쁨을 주는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연구는 Timko의 고객만족계수와 PCSI(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를 활용하여 가격 속성별 만족·불만족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측정함으로써, 기업이 한정된 자원을 어떤 가격 요인에 우선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질적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제1저자인 정민수 석사과정생은 현재까지 다수의 한국연구재단(KCI)급 논문을 게재하는 등 경영정보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공동 저자인 박민 석사과정생과 황유정 석사과정생 또한 이번 연구를 통해 뛰어난 연구 역량을 입증했다. 본 연구팀의 성과는 향후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실질적인 가격 전략 수립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을 지도한 이상근 교수는 “가격 전략의 기술적 고도화가 오히려 소비자 신뢰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를 시작했다”라며 “향후 AI 기반 동적가격 알고리즘의 공정성과 소비자 인식 간 관계를 후속 연구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상근 교수의 연구팀은 지난 10월 25일 개최된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사용자 요구 분석을 통한 AI Agent 인수인계 체계 혁신: Kano 모델을 중심으로 연구’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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